강원 춘천 원평팜스테이마을, 배산임수 명당·청정 자연환경 자랑…계곡서 맨손 송어잡기 잊지 못할 추억

입력 2023-06-20 16:08   수정 2023-06-20 16:09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에 있는 원평팜스테이마을은 화악산이 마을 뒤를 우직하게 지키고, 앞으론 북한강이 흐르는 배산임수의 명당이다.

이 마을은 옛 38선과 인접해 있는 만큼 맑고 청정한 환경을 자랑한다. 서울에서 국도 5번을 타면 한 시간이면 도착할 수 있어 마음 편히 자연을 찾기에 적합한 곳이다. 아름다운 자연경관에 관광객들은 마을에 들어서자마자 몸과 마음이 정화되는 듯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원평팜스테이마을은 여러 팜스테이 마을 중에서도 유독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원평팜스테이마을의 중심엔 춘천호가 자리하고 있다. 춘천호는 여름에는 낚시터가 되고, 겨울이 돼 호수가 꽁꽁 얼면 빙어 낚시터와 썰매장으로 변모한다. 도심에선 할 수 없는 활동을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의 많은 도시민들이 해마다 이곳을 찾는다.

원평팜스테이마을에선 농업 관련 다양한 체험활동도 즐길 수 있다. 이 마을은 자연자원을 그대로 보존하려는 노력으로 오리 농법, 우렁이 농법 등 다양한 농법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원도를 대표하는 우수 농촌 마을로도 명성이 높다. 이 마을의 농촌체험장은 도시민들에게 차별화된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인기 농촌현장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계절별로 보면 먼저 봄에는 모심기 체험부터 꽃 심기, 고구마 심기 체험이 가능하다. 산나물을 채취하거나 장을 담그는 체험도 할 수 있다. 마을에 피어있는 야생화를 관찰하고 가장 기억에 남는 야생화를 그려보는 프로그램도 있다. 여름이 되면 마을의 시원한 계곡에서 맨손으로 송어를 잡는 체험활동이 가능하다. 도시의 아이들이 맑은 물에서 맨손으로 송어를 잡는 체험은 진귀한 경험이다. 여름에는 또 강원도의 대표 작물인 감자 수확을 비롯해 옥수수와 토마토 따기 체험도 가능하다. 가을이 되면 나무에서 떨어진 밤을 줍거나 잣을 따고, 땅콩과 고구마를 캐는 체험을 할 수 있다. 겨울엔 김장 담그기, 메주 만들기, 청국장 만들기를 할 수 있다. 겨울엔 특히 볏짚으로 짚신을 만드는 등 짚공예 체험이 가능해 가족단위에게 인기다.

마을에서 수확한 먹거리로 아이들이 직접 음식을 만드는 체험도 할 수 있다. 감자로는 감자떡을 만들거나, 감자를 채로 썰어 피자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떡메치기로 인절미를 만들 수도 있고, 두부 만들기 체험도 가능하다. 자극적이지 않은 건강한 먹거리들이라 남녀노소 즐기기 좋다.

원평팜스테이마을은 당일체험 프로그램과 1박2일 체험프로그램 등이 마련돼 있어 주말에 훌쩍 떠나기 좋다. 당일 체험프로그램의 경우 오전에 마을에 도착해 정오쯤 두부 만들기나 인절미 만들기 등 전통체험을 즐기고, 오후엔 농사체험과 물놀이를 즐긴 뒤 오후 4시께 귀가하는 코스다. 1박2일 체험프로그램은 당일체험 프로그램에서 저녁 10시 모닥불체험과 다과회가 추가된다. 이튿날 날이 밝으면 팽이 등 전통놀이체험을 하고 정오 전에 도시로 귀가하는 코스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